프로그래밍
[python#3]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/ def, class, _init_(), _str_()
douStory
2021. 11. 9. 15:26
728x90
Python에도 클래스를 구현할 수 있다.
어떻게? 이렇게..

클래스에서 사용할 변수를 정의하는 _intit_() 함수와 'self'
def __init__(self, name, position, back_number): self.name = name
self.position = position
self.back_number = back_number
매개변수에 self가 있는데 self 변수는 클래스에서 생성된 인스턴스에 접근하는 예약어가 된다 - 생성된 인스턴스를 지정하는 변수
그래서 함수의 선언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.
def change_back_number(self, new_number):
print("선수의 등 번호를 변경한다: From %d to %d" % (self.back_number, new_number))
self.back_number = new_number
인스턴스를 print()할 때 보여지는 값을 정해주는 _str_() 함수
def __str__(self):
return "Hello, My name is %s. I play in %s in center." % (self.name, self.position)
클래스로 인스턴스를 생성했을 때, 그 인스턴스 자체를 print() 하면 화면에 출력하면 나오는 값..
파이썬에서 인스턴스는 어떻게 생성할까?

인스턴스의 정보를 표시하거나 구분할 때는 _str_ 문을 사용한다.
이같은 예약함수는 특정 조건에서 작동하는 함수로 유명하다.
son = SoccerPlayer(“son", “FW", 7)
print(son)
print("현재 선수의 등번호는:", son.back_number) son.change_back_number(5)
print("현재 선수의 등번호는:", son.back_number)